동성고등학교는 2024년 7월 23일(화)부터 7월 25일(목)까지 2박 3일간 지도교사 3명의 인솔 하에 학생 24명이 안면도 밧개 해변에서 조간대 탐사활동을 실시하였습니다.
우선 교내에서 사전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탐사 준비를 위해 1차시에는 탐사의 의의 및 탐사 방법, 보고서 작성법, 안전 교육과 성교육을 실시하였고, 2차시에는 조간대가 형성되는 과학적 원리를 학습하였으며, 3~6차시에는 경성저질 조간대와 연성저질 조간대에 서식하는 생물의 분류와 특징에 관한 설명을 들으며 조간대 생태학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쌓고 탐사 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사전교육에 이어 안면도에서 진행된 현장 탐사활동은 물때를 고려하여 7월 23일(화)에 야간 탐사를, 7월 24일(수) 오전에는 주간 탐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안면도 밧개 해변은 경성저질 조간대와 연성저질 조간대를 모두 포함한 지역이어서 환경 조건에 따라, 또는 시간에 따라 생물이 어떻게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작용과 반작용, 상호 작용을 직접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오후에는 조별 탐사 주제에 따라 채집한 생물을 현미경을 이용해 관찰하였습니다. 또한 이틀 간의 탐사를 마치고 나서 7월 25일(목)에 학교로 복귀하여 활동을 정리하는 마무리 조별 발표 후 해산하였습니다. 조별발표에서는 '연체동물 조개와 절지동물 따개비의 차이 비교'를 주제로 탐구한 2조(1학년 4명)가 1위했습니다. 이후 참가 학생들은 탐사 내용을 정리하여 8월 개학식전까지 개인 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을 완료했습니다.
생물 다양성을 직접 보고 느끼면서 관련된 지식을 넓힐 뿐만 아니라 생태 감수성까지 증진하는 데에 목적을 두는 조간대 탐사활동 프로그램은 우리 학교의 대표적인 교육 특성화 활동으로서 매년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여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