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인의 활동
조간대 탐사활동
현존하는 생물이 가지는 형질은 오랜 세월 진화의 과정을 거쳐 남아 있는 것으로 생태계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전략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 그 특징입니다.
따라서 생물 형질 관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먼저 생물이 무기 환경과 어떻게 작용과 반작용을 하며 살아가고 변화하는 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며 진화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고 생물 상호 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으며 생물자원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생체모방을 통해 어떤 효율적인 기술을 얻을 수 있을지 생명공학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을지 등을 고민해볼 수 있습니다.
활동 후에는 각자 정한 탐사 주제에 따라 개인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조간대 탐사를 위한 책을 도서관에 다수 보유하고 있어 학생들의 보고서 작성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인터넷 참고 사이트와 논문 검색 방법을 안내하여 학생들이 수준 높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지질탐사
제주도 지질 탐사는 송악산, 일출봉과 같은 여러 지질 명소를 방문하여 용암과 화산재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지형들의 생성 과정에 대해 학습, 토론하는 겨울방학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탐사에 앞서 온라인과 대면 강의를 통해 기초 지질학과 화산학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에서 암석과 화석을 관찰하여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추론하고 탐사 후에는 보고서나 소논문 작성을 통해 자신들의 호기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국토 순례
매년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동성고등학교 학생들은 국토순례를 떠납니다.
국토순례는 단순히 순례를 하는 것을 넘어서 자아성찰, 도전과 극기, 문제해결, 의사소통,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해, 협동심 등 '소중한 나, 소중한 너, 그리고 우리'로 표현되는 동성고의 인성교육을 가장 잘 보여주는 프로그램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한 국토 순례 프로그램은 이전해의 목적지가 이듬해의 출발지가 되어 계속 걸어왔으며 지금까지 국토의 반절 이상을 걸었습니다.
무더운 여름날 고된 여정이지만 해마다 참가 학생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 본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에 큰 힘이 되어오고 있습니다.
듀오데침 오케스트라
동성고등학교 듀오데침(Duodecim, 라틴어로 '그리스도의 열 두 사도'라는 뜻을 지님)오케스트라는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기초반과 연주반으로 나뉘어 개인레슨 및 그룹 합주를 하고 있습니다.
지도 선생님들은 현재 활발히 연주활동을 하고 계시는 트리니타스 오케스트라 단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화·예술 감수성의 역량을 키우고 창의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는 동성고등학교 대표 특색교육 중 하나입니다.
서양 악기를 이용하여 클래식뿐만 아니라 성가 및 영화음악 등 서양음악 전반에 대한 다채로운 곡 해석을 하여 학교 행사 및 지역사회 연주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서 함양 및 예술적 표현력 계발을 이루어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키우며 공동체 안에서 어우러지는 기쁨을 느끼고 배우게 합니다.
동아리 활동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위하여 동성고등학교에서는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총 53개의 정규 동아리와 그밖의 다양한 자율 동아리가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지닌 꿈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게 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활동은 매년 가을에 개최되는 본교 축제 '동성제'를 통해 발표되어 함께 보람과 기쁨을 나누고 또한 자존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동성 학생 문화 예술상
2013년 처음으로 시작된 동성 학생 문화 예술상은 우리학교 학생들이 학술 및 문화예술 창작활동의 주체가 되어 자신이 지닌 예술적 상상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스스로 발견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입니다.
특히 본교 출신 동문 교수님들이 직접 심사하고 총동창회에서 규모 있는 시상을 하는 등 학생들의 창의적 학술 및 예술 활동에 큰 동기부여가 되고 있습니다.
수상작은 매년 본교 내 위치한 혜화아트센터에서 전시회를 열고 있습니다.
동문 명사 초청 강연
우리 학교는 100년이 넘는 전통 사학에 걸맞게 사회 각 분야에서 명성을 떨치며 활동하고 있는 본교 동문 선배들이 대단히 많습니다.
이렇게 본교를 사랑하는 선배들이 매년 학교로 직접 찾아와 학생들에게 진로와 삶에 대해 조언을 해주는 '동문 명사 초청 강연'은 우리 학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본 강연을 통해 이미 사회에서 두각을 나타낸 본교 선배들은 후배들에게 멘토가 되어 우리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직업과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를 듣고 대화를 함으로써 학생들이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힘을 얻게 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