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고등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

  •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홈&사이트맵

본문영역

동성가족게시판

글읽기

제목
삶에는 흠도 필요하다
이름
한상훈
등록일
2017-09-29

열심히 공부하지만 자신이 노력한 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 고민하는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최근에 읽은 여러 책에서 따온 글들입니다.


 

삶에는 흠도 필요하다.


 

일본의 정원사는 균형미를 이룬 정원의 한 구석에 민들레 몇 송이를 심는다고 한다.

이란에서는 아름다운 문양으로 짠 양탄자에 '페르시아의 흠'이러고 불리는 흠을  일부러 남긴다고 한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구슬로 목걸이를 만들 때 살짝 깨진 구슬을 하나 꿰어 놓는데 그 깨진 구슬을 '영혼의 구슬'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청자 연적도 완벽한 모습이 아니라 한쪽 귀퉁이를 살짝 뒤틀어 만들곤 한다.


영혼을 지닌 것은 어떤 존재도 완벽할 수 없으며 우리가 만들어 가는 삶도 이런 흠이 있으므로 더 멋진 삶으로 승화된다.

실패를 하고 상처를 입은 바로 그 순간 우리는 우리의 삶을 올바르게 살 수 있는 지혜를 발견하곤 하지 않는가?

                                                                             


 

 우리는 모두 나름의 꿈을 안고 자신의 노력을 기울이며 삶을 살아내고 있지만 늘 기대한 만큼의 결과를 얻지 못해 실망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나 그 부족함이 실패는 아닙니다.

오히려 그 실패와 좌절, 그리고 속상함이 자신의 삶의 질을 한단계 성숙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들어도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모두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주변을 둘러싼 환경이 아무리 가혹하고 힘들어도 자신의 성장을 믿고 심사숙고 하여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권리 말입니다.

그리고 한 발 한 발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될지는 각자의 선택의 결과이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결과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리들 하나 하나의 영혼의 무게가 온 우주에 가름하는 것이 아닐까요?

 



자신을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아 줍시다. 힘내라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자고.

첨부파일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 정보 영역

카피라이트 및 학교정보

우편번호 110-530 서울특별시 종로구 대학로 156 (구 혜화동 90-7) 동성고등학교 / TEL : (교무실) 02-3671-9100 (행정실) 02-3671-9102 / FAX : 02-765-8239 / Copyright 2014. Seoul Dongsung High School. All Rights Reserved.